Book

[book]Google 애드센스 완전정복

WaterFlow WaterFlow 2007. 11. 4. 03:2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성섭| e비즈북스| 2007.04.25 | 192p | ISBN : 8992168071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느정도 트래픽이 증가하게되면 누구나 트래픽을 수익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된다. 블로깅을 하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애드센스광고는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내가 가진 블로그는 어느정도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까하는 궁금증이 들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하루 400정도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내 블로그는 수익 창출이 거의 힘들다는 것이다. 하지만 나름데로 최적화와 적극적인 광고 배치로 어느정도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사실이기 때문에 이리저리 둘러보다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첫번째는 애드센스의 기본, 가입하기, 설치하기, 부정클릭 예방법등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두번째는 수익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는 최적화를 위한 성공사례 분석이라든지 광고모양, 배치, 키워드와 사이트 분석, 클릭 추적등을 통한 실제적인 방법등을 다루고 있다.

 처음 무작정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콘텐츠 배치라던지 선정이 조금 난감한 감이 있었다. 책을 통해서 광고를 나름데로 적재적소에 적극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책은 각 광고가 사이트에 배치된 장소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지는 것을 그림으로 상세히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 유저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애드센스 관련 여러 기능들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과 그림들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파이어폭스의 애드센스 플러그인이나 부정클릭 방지 프로그램, 애드센스 로그와 같은 것들이 있다.

 웹2.0세대가 시작되면서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일방적인 정보 수용자에서 정보 제공자로 그 모습을 바꾸어 가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개인 블로그에 광고를 개제하는 것에 대한 반대의견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책에서도 이야기하고 있는 것 처럼 광고는 어느곳에나 있고, 우리가 포스팅하는 모든 게시물 자체도 광고가 될 수 있다. 특히 애드센스의 콘텐츠 광고는 해당 사이트 게시물의 성격을 나름데로 파악하여 그에 걸맞는 광고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서 정보 이용자에게 필요한 광고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긍정적으로 바라볼 여지도 많다. 블로그의 개시물에 대한 가독성을 해치지 않는 한도내에서 광고를 개시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개시하는 것은 자신의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이 가진 정당한 권리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은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통해서 이미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최적화를 통해 좀더 나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도와주고 처음 애드센스를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컨텐츠를 배치하고 관리하는데 나름데로 유익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