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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omic Habits

WaterFlow WaterFlow 2021. 5. 12. 16:04

저자 Clear, James, Clear, James (NRT) | Penguin Group USA | 2019.09.10 | ISBN 9780593207093

인간은 모든 행동을 의식을 통해 수행하려고 하면 매우 큰 노력과 고통을 동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무의식에 습관이라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행동의 상당 부분을 수행한다. 인간의 삶은 95%의 무의식적인 습관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수행되고 나머지 5%는 의식적인 행동을 통해 채워진다. 좋은 습관이든 좋지 않은 습관이든 삶의 대부분을 습관으로 채우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나쁜 습관을 피하는 것이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에 있다. 책에서 저자는 쉽게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조건을 설명하고 그에 따른 예시와 방법론을 제시한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조건 나쁜 습관을 없애는 조건
명확하게 하라
(Make it obvious)
눈에 띄지 않게 하라
(Make it invisible)
매력적이도록 하라
(Make it attractive)
매력적이지 않게하라
(Make it unattractive)
쉽게할 수 있도록 하라
(Make it easy)
어렵게 하라
(Make it hard)
만족스럽게 하라
(Make it satifying)
불만족스럽게 하라
(Make it unsatifying)

 

예를 들어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려면 아침 기상후, 식사후, 퇴근후 등 시간을 명확히 하고 건강하고 매력적인 신체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 그리고 운동하는 장소, 방법 등에 접근하기 쉽게 해야하고 그 행위를 하였을때 적절한 자기 보상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면 습관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접어들면서 사람들간에 직접적인 접촉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개인이 홀로 있는 시간이 상당히 늘어나게 되었다. 그에 따라서 홀로 있는 시간을 어떻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시간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늘어가고 있다. 미라클 모닝, 시간관리, 습관 등이 팬데믹 시대에 하나의 트랜드가 되어가고 있는 이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책이 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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